성질은 차고 맛은 달다.
칼륨-나트륨배출.
타이로신-신진대사 개선, 노화방지.
비타민B, 비타민C - 간기능회복.
고혈압 예방.
콜레스테롤 당뇨병 등 성인병예방.
원기회복.
갈증해소.
[주의사항]
결석환자로 병력이 있으신 분들이나 그와 관련된 약을 복용하고 계신분들은 죽순에 들어있는 옥살산이란 성분이 자칫 결석을 유발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위궤양, 식도정맥곡장, 소화기출혈, 만성신염, 신기능부전, 비뇨기결석이 있는 사람에게도 안좋다고 하며,
어린이들은 많이 먹으면 씹는 기능이 약해 소화시키기가 어렵고 칼슘과 아연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어린이는 많이 먹으면 안좋다고 합니다.
자료수집: 인터넷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효능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임
-불면증이나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음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기능에 좋고 장에서 유익한 균이 잘 자라도록 도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해줌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줌
구입요령
채취한 죽순은 산화가 급속도로 진행되어 쉽게 상하므로 구입에 신중해야 돼요.
껍질이 단단하게 붙어있고, 잘라 낸 면은 흰색, 머리 부분은 갈색인 것이 신선해요.
죽순의 껍질은 짙은 녹색에서 점차 갈색으로 변하는데, 녹색을 띠는 것이 채취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입니다.
또 껍질에 짙은 고동색 잔털이 많으면 좋아요.
보다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5월경에 수확되는 왕대, 솜대의 죽순을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조리법
죽순은 제철에 수확한 싱싱한 것을 밑간이 연하게 조리하여 그 자체의 식감을 즐기는 것이 제일 좋지만, 오래 먹으려면 장아찌로 담가먹으면 좋아요.
죽순은 죽순나물볶음, 조림, 장아찌, 죽순밥, 죽순채, 죽순탕, 죽순정과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생죽순의 떫은 잡맛을 잡으려면 쌀뜨물에 삶으면 됩니다.
죽순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사용하는데, 안쪽 껍질은 국물요리에 사용하고, 가운데 부드러운 부분은 죽순밥에, 밑의 단단한 부분은 조림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요령
신선도가 생명인 죽순은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떫어지므로 껍질을 벗기지 말고 통째로 삶아서 식힌 다음 껍질을 벗겨 요리하면 됩니다.
죽순을 쌀뜨물로 데치면 죽순에 들어 있는 수산이 나와 떫고 아린 맛이 없어집니다.
보관을 할 때는 유리용기에 담아 전체를 물에 잠기게 합니다.
이때 설탕을 넣어두면 변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서는 물에 넣어 보관 시 열흘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제철(생산시기)
05월, 06월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