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당근은 혈압을 낮추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강심작용이 있으며 항암, 항염, 항과민작용이 있고
수은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다.

소화를 돕고 간을 윤택하게 하며 보혈작용이 있어 눈을 밝게 하고 가래를 없애며 기침을 멈추게 한다.
식욕을 증진 시키고 소화를 도우며 설사, 소화불량, 빈혈, 야맹증에 효과가 있다.
빈혈, 영양불량, 식욕부진에 적합하고 고혈압, 고지혈증, 담결석에 좋다.

당근은 비타민C가 풍부한 야채를 동시에 섭취하면 당근에 비타민c를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비타민이 파괴된다.
자료수집: 인터넷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효능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신하는 베타카로틴이 항산화 효과를 냄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줌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과 시력형성에 효과가 있음
-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역할
-식욕을 돋우고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

구입요령

당근을 고를 때에는 색깔과 모양, 그리고 얼마나 단단한가를 살펴봐야 합니다.
먼저 색깔은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할수록 카로틴이 풍부한 것입니다.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하며, 모양은 단단하면서 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데, 간혹 머리 부분이 푸른빛이 난다면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부분에 꽃이 피었거나, 물렁물렁한 것, 검은 테두리가 있는 것 역시 오래된 것이므로 피하도록 하세요.
또 세척당근은 오랫동안 물에 담가두기 때문에 미끈미끈한 경우도 있으니 되도록 흙 당근을 구입하는 것이 좋겠죠.

조리법

당근의 껍질에는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먹는 것이 알찬 영양분을 잘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당근의 강렬한 주홍빛깔의 주인공인 베타카로틴(비타민A) 성분은 기름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생으로 먹을 때보다 기름을 이용하여 조리하면 체내 흡수율이 훨씬 좋아집니다.
당근에는 비타민 C 산화제인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들어있어서 다른 채소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속설이 있으나, 실제로 당근의 아스코르비나아제는 비타민 C 산화효력이 크지 않아서 함께 먹어도 무방합니다.

손질요령

근채류인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장기 보관이 가능한데요.
표면의 흙을 깨끗이 씻어서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당근을 잘라서 쓰고 나머지를 다시 보관해야 할 때는 자른 단면에 물을 뿌린 후 랩으로 잘 밀봉하여 보관하면 시들지 않아 다시 사용하기 좋습니다.

제철(생산시기)

10월, 11월, 12월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당근](으)로 할 수 있는 요리
상생
두부
상극
오이
      개인정보보호 Mail      
copyrightⓒ www.horangi.kr 낭만호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