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
대추(대조)의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고 맛이 달다.
신선한 대추에는 당분이 20-36% 정도, 건조된 대추에는 약 60-80%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C는 사과나 복숭아의 백배정도나 되며 지지핀산(Zizyphic acid),비타민B군, 카로틴, 칼슘, 철, 인 등의 영양분이 천연의 비타민제라고 할 정도로 많이 함유되어 있다.

흰생쥐에게 매일 대추를 달인 물을 먹이면 몸무게가 뚜렷하게 늘며 헤엄치는 시간도 길어진다.
간장이 손상된 토끼에게 매일 대추달임약을 일주일 동안 먹였을 때 혈청단백과 알부민이 대높아졌다.
간장보호작용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효능]
- 속을 편하게 하고 비기를 길러주며 위기를 통하게 한다. 위를 고치고 식욕과 성욕도 왕성해진다.
- 쇠약한 내장의 기능을 회복하고 전신을 튼튼히 해주며 신경을 안정시키고 노화를 방지하여 젊음을 유지시켜 준다.
- 신경쇠약, 식욕부진, 더위타는 병 등에 잘걸리는 체질인 소음인에게 약이된다.
- 대추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장위의 기운을 보하고 뇨(尿)의 흐름이 원활해져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 통증을 멈추는데, 팔다리가 켕기면서 아픈데, 목이 뻣뻣해지면서 아픈데, 배가 아프며 옆구리가 결리는데 쓴다.
- 신장을 보하며 정신을 안정시킨다.
- 몸에 열이 있으면서 잠 못자는데,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쓴다.
- 히스테리에도 좋은 영향을 주며 정신안정제로 특히 여성의 히스테리에는 감맥대조탕(대추 10개, 감초 3g, 밀 10g)이 잘듣는다고 한다.
- 진액을 보충하며 갈증을 멈추고 신허 또는 허열로 말미암아 진액이 줄어서 입안이 마르며 갈증이 나는 때 쓴다.
- 가을에 딴 대추나뭇잎 달인 물은 고혈압에 유효한 효과를 나타내며 과민성자반병에 사용했을 때도 좋은 효과를 나타냈다.
- 대추나무껍질을 가루내어 1회 1g씩 하루 3번 먹이는 방법이 만성 기관지염에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일반적으로 가래량이 적어지며 기침도 덜해지고 입맛이 나며 잠들 수 있게 되었다.
- 기침이 심할 때 씨뺀 대추 20개를 미지근한 우유에 담갔다가 하나씩 씹으면 잘 듣는다고한다.
- 항알러지 작용을 한다.


[주의사항/부작용]
- 대조를 많이 먹으면 몸이 여위며 오한과 열이 난다.
- 날것으로 먹으면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자료수집: 인터넷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효능


-대추의 단맛은 긴장을 풀게 하고 흥분을 가라앉혀 신경안정효과가 있음
-대추를 달인 물은 원기회복과 강장제로 좋음
-혈관의 노폐물을 없애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좋음
-호흡기 질환 예방과 불면증 해소에 좋음
-내장기능 활성화에 좋고, 식욕촉진과 소화기능에 도움을 줌

구입요령

대추는 알이 굵어야 과육도 많고 먹기도 좋아요.
크기는 들쭉날쭉하지 않고 균일하며, 색깔은 빨강색이 밝으면서 고유의 단맛과 향미가 풍겨야 좋습니다.
또 반점이나 벌레자국이 없어야 해요.
말린 것은 꼭지가 잘 말라있고, 상처가 없으며, 알이 굵고 통통한 것이 좋습니다.
국산 마른대추는 표면이 수입산에 비해 덜 쪼글거리고, 색상이 밝은 편이며 꼭지가 붙어 있는 편입니다.
이에 반해 수입산은 표면이 쪼글거리고 색상이 황갈색으로 어두우며 꼭지가 거의 안 붙어 있습니다.

조리법

대추는 생식을 해도 되고 말려서 그냥 먹어도 됩니다.
대추는 전통적인 요리인 대추밥, 대추인절미, 대추전병, 대추초, 대추주악 등의 음식으로 만들었는데 오늘날에도 이러한 음식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어요.
마른대추는 미음이나 대추인절미, 전병과 대추차 등을 만들거나  대추잼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대추를 술로 담가 2개월 동안 숙성시키면 향긋한 대추술이 되고, 밤과 은행을 함께 넣어 대추영양밥을 지어도 훌륭한 건강식이 됩니다.
이외에도 대추정과나 설기떡에 넣어 단맛과 향을 즐기기도 합니다.

손질요령

말린 대추는 주름사이에 이물질이 많으므로 마른 솔로 잘 털어 내거나, 대추를 담은 물에 청주를 약간 부어두면 주름이 펴지므로 물로 깨끗이 씻어서 이용합니다.
이렇게 씻은 대추는 밀폐된 용기에 넣어서 냉동보관을 합니다.
생대추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을 하고, 마른 대추는 종이봉투에 담아 자연통풍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기온이 높을 때는 냉장 보관을 하는데, 말린 대추는 습기를 흡수하지 않도록 키친타월에 감싸서 비닐팩에 넣어서 냉장보관합니다.

제철(생산시기)

09월, 10월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대추](으)로 할 수 있는 요리
상생
생강
대파
당귀
영지
토복령
상황버섯
상극
대파
꽃게
우유
오이
      개인정보보호 Mail      
copyrightⓒ www.horangi.kr 낭만호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