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
건강에 좋은 오메가 3가지방산를 다량함유.
혈압이나 콜레스트롤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심장질환이나 신근경색을 예방한다.
당뇨가 있는 사람이 호두를 많이 먹으면 혈당량이 일정하게 조절되는 역활도 한다.

남성 정자의 성숙과 세포막기능 향상.
자료수집: 인터넷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효능


-혈관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여 심장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줌?
-혈액을 깨끗이 하고 피부를 맑게 하며, 강장효과와 변비해소에 도움을 줌?
-기억력과 집중력 강화, 파킨슨씨병과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효과적
-콩팥을 강화해 이뇨를 촉진하고, 감기예방과 신경쇠약에 도움이 됨
-당뇨환자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줌?
-동맥의 탄력성을 개선하고, 부정맥 예방에 좋음

구입요령

호두는 반으로 갈랐을 때 심장의 좌심방과 우심방을 닮았고, 호두 내용물이 인간의 두뇌를 닮았지요.
모양이 온전한지 잘 살펴보고 골라야겠죠.
호두를 고를 때는 껍질이 얇고 연한 황색을 띠며, 깨물어보면 속이 꽉 차있는 것이 좋습니다.
표면은 울룩불룩한 게 좋습니다.
흔들어 보았을 때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너무 가벼우면 시들거나 마른 것입니다.
또 크기가 너무 작고 구멍이 뚫려있으면 벌레가 먹은 것이므로 고르지 않습니다.

조리법

호두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데, 각종 요리에 이용하면 다양한 풍미를 느낄 수 있어요.
호두를 잘게 부수어서 멸치볶음에 넣어도 좋고, 깐 호두 속껍질을 벗겨 밥을 지을 때 넣어도 구수하고 맛있습니다.
호두죽을 쑤어도 건강식으로 좋고, 호두강정, 장조림, 호두돼지고기 조림, 호두 두부 정과, 호두멸치고추장볶음, 샐러드, 기타 고명으로 다양하게 활용하면 됩니다.
또 안주나 호두파이 같은 과자, 호두 스무디나 호두콩국수를 해도 좋아요.
호두는 칼슘이 적은 산성 식품이므로 우유 같은 알칼리성 식품과 함께 요리하면, 고소함도 늘고 효과도 배가 된답니다.?

손질요령

호두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껍데기를 깐 것은 공기 중에서 과산화지질로 변하므로 이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산패를 예방하며 영양소의 손실을 가장 잘 막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껍질이 있는 채로 냉장보관하면 장기보관이 가능하고 껍질을 벗긴 것은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
딱딱한 껍질을 깔 때는 전용 도구가 없으면 호두를 소금물에 담갔다가 하루정도 지나면 껍질이 잘 부서진답니다.

제철(생산시기)

09월, 10월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호두](으)로 할 수 있는 요리
상생
상극
자료없음.
      개인정보보호 Mail      
copyrightⓒ www.horangi.kr 낭만호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