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항산화효과 - 비타민E가 많아 강한 항산화 효과를 보여주어 노화 방지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
항암효과 -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암 성분이 다른 채소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이 들어 있다.
시력보호 - 베타카로틴은 눈의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안구 건조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단호박에 풍부히 들어 있는 비타민A는 시력 보호와 유지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혈액순환개선 -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 속에 들어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고 삼투압 작용이 줄어들어 혈압이 낮아지고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있다.
위장강화 -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있어 위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
피로회복 - 단호박에 들어있는 당분은 젖산 누적으로 인한 피로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


[주의사항]
단호박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베타카로틴 과다 섭취로 인체 피부의 표피에 침적되면서
이로 하여 코, 인중, 눈주위, 또는 인체 표피에 주름이 비교적 많은 부위의 피부색갈이 변하게 됩니다.
때문에 단호박은 매일 한끼 섭취하는 주식의 양을 초과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자료수집: 인터넷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효능


-산후 부기제거에 좋고, 점막과 피부저항력에 좋음
-항산화산소를 없애고 항암에 효과가 높음
-노화방지와 동맥경화에 좋음
-혈액순환을 돕고, 냉증과 어깨 결림에 좋음
-생활 습관병이나 감기예방에 좋음
-침침한 눈을 밝게 만들고, 간 기능을 향상시킴

구입요령

단단하고 묵직하면서 전체적으로 짙은 녹색을 띠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아요.
밑동은 노르스름한 것을 고릅니다.
꼭지는 자른 면이 동전 크기로 바짝 말라있으며 주위가 움푹 팬 것이 잘 익은 것입니다.
껍질은 딱딱한 것이 좋고, 껍질이 물렁한 것은 수확을 빨리해서 덜 익은 것입니다.
표면에 골이 균일한 것이 좋고, 상처가 난 것은 피합니다.
과육은 속이 꽉 차고 색이 짙어야 하며, 씨가 촘촘하게 모여 있는 것이 좋아요.
잘 익은 호박은 씨가 하나하나 통통하게 부풀어 있답니다.

조리법

단호박은 활용도가 다양해 단호박고지, 단호박김치, 단호박죽, 단호박편, 단호박찜, 그리고 단호박조림, 단호박영양밥, 단호박수제비, 떡케이크로 만들 수 있어요.
서양요리에는 수프, 제과, 제빵의 재료로 많이 활용되며, 호박돈가스, 호박잼, 호박수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단호박에 들어 있는 지용성 피토케미컬인 베타카로틴은 기름에 볶으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씨에는 단백질, 리놀산,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서 볶아서 먹으면 좋답니다.

손질요령

단호박은 보관이 편리한 식품으로, 통째로 구입한 경우 통풍이 잘되는 시원한 곳에 두면 비교적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잘라서 쓰고 남은 부분은, 씨 주변이 썩기 쉬우므로 속을 깨끗하게 파낸 후 랩으로 감싸서 냉장 보관합니다.
씨와 속살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해서 산후부기나 당뇨에 좋으므로, 물에 씻어서 햇볕에 잘 건조시켜 볶아먹으면 좋습니다.
냉동 보관할 경우에는, 단호박을 한 번 익혀주세요.
깎거나 슬라이스를 해서 전자레인지에 돌린 후 비닐봉지에 담아서 냉동보관하면, 호박파이나 호박수프를 만들 때 편리합니다.

제철(생산시기)

06월,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12월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단호박](으)로 할 수 있는 요리
상생
자료없음.
상극
자료없음.
      개인정보보호 Mail      
copyrightⓒ www.horangi.kr 낭만호랑이